2025년 06월 22일 주간 목장모임 나눔지
목장모임 말씀 나눔지
(6월22일 주일설교/빌립보서3:12-16/신앙생활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12 나는 이것을 이미 얻은 것도 아니며, 이미 목표점에 다다른 것도 아닙니다. 그리스도 예수께서 나를 사로잡으셨으므로, 나는 그것을 붙들려고 좇아가고 있습니다. 13 형제자매 여러분, 나는 아직 그것을 붙들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내가 하는 일은 오직 한 가지입니다.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향하여 몸을 내밀면서, 14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서 위로부터 부르신 그 부르심의 상을 받으려고, 목표점을 바라보고 달려가고 있습니다. 15 그러므로 누구든지 성숙한 사람은 이와 같이 생각하십시오. 여러분이 무엇인가를 달리 생각하면, 하나님께서는 그것도 여러분에게 드러내실 것입니다. 16 어쨌든, 우리가 어느 단계에 도달했든지 그 단계에 맞추어서 행합시다. |
믿음의 성장과 신앙인격의 변화는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마라톤입니다. 그러므로 신앙생활에서 승리하려면 첫째, 인내해야 합니다. 자신에게도 관대하시고 주위 사람들에게도 관대하셔야 합니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자신에게 관대하라는 말이 대충대충 신앙생활하라는 말이 아니라, 신앙 인격의 변화는 하루아침에 일어나지 않으니까 예수 믿는 후에 내 나쁜 습관이 쉽게 고쳐지지 않아도 “내가 정말 구원받은 것이 맞나?” 이런 의심을 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둘째, 신앙생활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노력해야 합니다. 신앙은 가만 있어도 저절로 자라는 것이 아닙니다. 본문에서 바울사도는 자기가 인격적으로 모자라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나는 주님께서 주신 목표를 향해서 오늘도 부지런히 달려가고 있다”고 말합니다. 나의 이런 면만은 너희가 본받아도 좋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는 내가 지금 영적으로 어디쯤 왔는지가 썩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나님께 중요한 것은 내가 내 신앙의 성장과 인격의 변화를 위해서 오늘도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가, 그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 믿음이 성장하기를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1)말씀을 읽으려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2)기도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3)예배에 빠지지 않으려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4)교제의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정상적인 신앙의 성장과 변화를 원하신다면 목장생활에 우선순위를 두셔야 합니다. (5)전도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믿음이 성장하고 신앙인격이 변화하는 데는 무슨 뾰족한 수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말씀생활, 기도생활, 예배생활, 교제생활, 전도생활! 이 다섯 가지 신앙의 기본기를 익혀나갈 때 우리 믿음이 성장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신앙생활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가만 있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노력의 투자가 좀 있어야 합니다.
세번째, 신앙의 마라톤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해야 합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영접하는 순간 하나님과 나 사이는 아버지-자녀 관계가 됩니다. 하나님과의 이같은 관계는 물릴 수 없는 것입니다. 내가 잘못했다고 해서 하나님의 사랑이 변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확신해야 믿음이 성장합니다.
그러므로 믿음생활 하다가 넘어지고 실수할 때면 ‘내가 뭐 이렇지, 나는 안돼…’ 혹은 ‘다른 사람들도 다 그렇게 하는데…’ 그러지 마시고, 하나님께 나와서 고백하시고 도움을 청하시고 그 죄 문제를 해결하시기를 바랍니다. 피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그냥 고백하시면 됩니다.
네번째는 우리가 승리할 것을 믿어야 합니다. 사단은 이미 패해 놓고도 자기가 패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게 만들고, 우리 마음속에 정죄감을 심어줍니다. 자신이 직접 우리를 다치게 하지는 못하니까 우리 스스로 별 것 아닌 것들에 넘어지도록 만듭니다.
우리는 이미 예수님과의 싸움에서 진 패잔병들과 싸우고 있는 것이라는 사실을 꼭 믿으셔서 마귀를 대적하며 사시기를 바랍니다. 주님이 내 안에 계시기 때문에 나의 나쁜 습관은 끊어질 수 있습니다. 내 마음에 상처를 준 사람도 용서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을 영접한 이상 사단은 우리를 지배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성령 안에서 죄와 사망의 법에서 자유해졌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이미 이겨 놓으신 싸움 안에서 분명히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믿으셔서 신앙의 마라톤에서 완주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지난 주일 말씀을 듣고 내게 적용해보기로 결심한 것들을 나눠 봅시다. 신앙생활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필요한 네 가지 중에서 지금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왜 그렇게 생각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