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목장
> 연합목장 > 목회자칼럼
목회자칼럼

최영기 목사님께서 예전에 쓰신 칼럼을 일부 인용하겠습니다. “외부 집회 나가서 젊은이들을 만나면 술 마시는 것이 죄냐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저는 술 마시는 것 자체는 죄는 아니지만 한국 기독교인들은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한국 사람들은 70% 이상이 실제적으로 술 중독자이기 때문입니다. 술이 얼마나 보편화되어 있는지는 한국 드라마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드라마 한 편이 방영될 때 술 마시는 장면이 한 번이라도 안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직장 상사로부터 압박감을 느껴도 술, 인간관계에서 억울한 일을 당해도 술, 애인과 헤어져도 술, 온통 술입니다.

 

기독교가 들어오기까지 우리나라는 술로 망해갔습니다. 예수님을 영접하면 과거의 삶과 단절된 삶을 살아야 하는데, 술을 끊지 않는 한, 술이 연결고리가 되어 과거와의 단절이 어렵습니다. 요즈음 ‘금욕’을 말하면 ‘금욕주의’라고 비웃지만, 신앙생활에서 금욕적인 요소를 무시 못합니다. 예를 들면, 예수님 갓 영접한 사람이 술 담배를 끊으면서 믿음이 급성장 하는 것을 자주 보는데, 술 담배가 죄라서가 아니라, 이러한 금욕의 결단이 믿음 성장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술 담배를 비롯하여 안 믿는 사람들과 똑같이 즐길 것을 다 즐기면서 신앙생활을 하려는 이상 능력이 나올 수 없습니다.

 

새벽 기도에 빠지지 않는 사람들이 비교적 믿음 생활을 잘 하는 것은, 새벽 기도회 자체에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잠자고 싶은 욕구를 극복하고 새벽에 나와 예배를 드린다는 금욕적인 요소가 이들의 믿음을 건강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신앙생활에서 금욕적인 요소를 절대 무시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고 싶은 것 다 하면서 능력 있는 신앙생활 할 수 없습니다. 금주, 금연, 금식, 새벽 기도 등을 비롯하여, 하고 싶은 것과 갖고 싶은 것을 포기하는 금욕적인 요소가 있을 때 능력이 나옵니다. 신앙생활에서 자발적인 금욕이 사라질 때 그리스도인들의 봉사활동은 취미생활로 변질됩니다.”

 

내일부터 고난주간이 시작됩니다. 고난주간이라고 해서 우리가 대단한 것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한끼 금식이라든지 미디어금식, 새벽기도를 하면서 자발적인 금욕을 실천해보지 않는다면 이번 주도 별로 다르지 않은 주간을 보내시다가 다음 주 부활주일에 오시게 될 것입니다. “금욕주의”는 나쁜 것이지만 나의 믿음 성장을 위해서 우리가 자발적으로 하는 “금욕적 생활”은 필요한 것이라는 사실을 아시고 이번 주도 금식과 특새로 새로운 영적경험을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손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