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목장
> 연합목장 > 목회자칼럼
목회자칼럼

코로나를 겪으면서 ‘혼밥’이라는 말은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관공서 등에서는 구내식당에 칸막이를 하고서 밥을 먹는 곳이 많으니 같이 먹으면서 대화하기도 어렵습니다. 옛날에는 혼자 밥을 먹을 수밖에 없을 때는 창피해서 식당에 들어가기가 좀 멋쩍었는데, 요새는 식당에서 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메뉴판에 1인 메뉴들이 등장한지도 오래되었습니다. 여가생활에서도 이런 현상은 두드러지게 나타나서 대여섯명이 함께 가던 노래방도, 적어도 친구하고 둘이서는 가던 영화관도 이제는 혼자서 노래하는 코인 노래방을 즐기고, 꼭 영화매니아라서가 아니라 그냥 혼자서 영화보러 오는 젊은이들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남의 간섭을 받기 싫어하는 현시대의 모습을 잘 나타내주는 현상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인정할 수밖에 없는 것은 그 속에 있는 깊은 외로움입니다. 


 사람은 관계의 존재로 하나님이 지으셨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가 그것입니다. 이 두 가지 관계는 분리할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좋은 사람은 이웃과의 관계가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보이지 않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좋다는 것을 증명하기가 참 곤란한데(기도를 잘 한다거나, 성경을 많이 안다거나 예배에 빠짐없이 참석한다는 것이 하나님과의 관계가 좋다는 것을 100% 증명할 수는 없기에ㅠ), 그 사람이 이웃과 어떤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지를 보면 그 사람과 하나님과의 관계도 미루어 충분히 짐작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옛날에는 ‘Give & Take’라는 것이 야박해 보였습니다. 그런데 요새는 그런 문화조차 미덕이 되어버린, 서로 ‘안주고 안받자’라는 문화가 되어버렸습니다. 이 세상의 가치관이 교회에까지 영향을 미쳐서 성도들끼리도 “부담스러운 일은 우리 서로 하지 말자”라는 분위기가 팽배한 것이 현대교회입니다. 그렇게 살면 물론 편하겠지요. 하지만 행복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자녀들인 우리가 편하게 사는 것이 아니라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십니다. 나와 내 가족을 넘어서서 확대된 가족의 개념 속에서 살아가기를 원하십니다. 저는 우리 행복한교회 다니시는 성도님들은 ‘나홀로 교인’ ‘혼밥 교인’이 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밥을 먹으며 너의 문제가 내 문제가 되고, 너의 기쁨이 내 기쁨이 되는 그런 행복한 신앙생활하는 교회가 되었으면 참 좋겠습니다. -손목사-